세종국민건강의원

Department of Radiology

영상의학과

Breast Cancer

세종국민건강의원   유방암

01

유방암이란?

암은 우리 몸 안에서 통제되지 않는 비정상적인 세포들이 자라날 때 생깁니다. 정상 세포의 성질을 떠나 마음대로 자라서 퍼져 나가는 암세포는 종양이라고 불리는 덩어리를 만듭니다. 종양에는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이 있는데 악성종양이 암입니다. 유방암은 유방 조직에 악성종양이 생기는 것입니다. 유방암은 비침윤성 유방암과 침윤성 유방암의 두가지로 구분됩니다.

02

유방암의 원인

실제로 유방암 환자들 중 이러한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도 많기 때문에 누구나 유방암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01

    위험인자 - 성과 나이
    근본적으로 여성에게서 생깁니다. 남자들도 드물게 생길 수 있으나 여성의 유방암 발생률이 남성보다 100배나 높습니다.

  • 02

    가족력과 유전인자
    가족 중에서 모친이나 자매 혹은 딸, 할머니, 이모, 고모가 유방암 환자인 경우 즉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일반 여성에 비해서 유방암이 3~4배 정도 잘 생깁니다.

  • 03

    여성호르몬 과다한 자극
    여성 호르몬의 과다한 자극은 유방 세포 증식과 DNA(염색체)의 손상 및 암의 성장을 촉진하는 등 유방암 발생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 04

    방사선 노출, 식생활 습관
    다른 질병으로 흉부에 고용량의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경우나 식생활 습관과 생활 환경 요인도 유방암과 관련이 있습니다.

03

유방암의 증상

 유방암의 가장 흔한 증세로 유방에 혹이 만져집니다.  유두에서 저절로 피가 나오거나 손으로 누르면 피가 나옵니다.  암이 유방 조직을 파고 들어가면서 유방 피부가 패이게 됩니다.  암세포에 의해 림프 부종으로 피부가 마치 귤 껍질 처럼 부어 오르기도 합니다.  유방암이 염증처럼 벌겋게 부어 오르고 그 부위가 딱딱하게 잡히기도 합니다.  유두의 한 유관에서 맑은 색의 분비물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암이 진행되면 겨드랑이 림프절과 목 쇄골상부 림프절에 암이 전이되어 만져지기도 합니다.

02

유방암의 원인

일반적으로 유방암은 한가지 원인보다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암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직까지 어떠한 경로를 통해 유방암이 생기는지 정확히 알지는 못하나 연령, 가족력과 유전인자, 여성호르몬, 환경적 요인, 식생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방암 의심 증상
· 유방에 딱딱한 혹이 만져진다. · 유두가 들어가 있거나 분비물이 나온다. · 유방이 변하거나 부어오른다. · 피부가 오렌지 껍질처럼 변한다. · 유방이나 유두에 통증이 있다. · 유방에 움푹 들어간 부분이 있다.

03

유방의 이해

사춘기 이전의 유방은 유두, 유륜, 약간의 지방으로 분포되어 있습니다. 사춘기에는 여성 호르몬으로 인해 생식기와 유방조직이 발달합니다. 호르몬으로 유관이 성장하고 소엽이 발달하며 혈관이 풍부해지고 지방도 늘어납니다. 유두와 유륜에도 변화가 일어나는데 특히 크기가 커지며 튀어나오고 색소침착이 증가합니다.

04

치료 방법

유방절제수술
유방절제수술은 암 덩어리와 주변 정상 유방 조직 및 유두를 포함하여 유방 전체를 절제하는 수술방법이며 겨드랑이 림프절 절제 생검을 통한 전이 여부 확인 혹은 액와부림프절 곽청술을 시행(림프절 전이상태에 따라 결정)하게 됩니다. 수술 후 잔존 유방 조직이 없으므로 방사선 치료는 대부분 받지 않습니다. (일부 예외적인 경우는 방사선 치료를 받기도 합니다.)

감시림프절 생검술
감시 림프절이란 유방 내의 암으로부터 림프액이 처음으로 배액되어 암세포가 최초로 전이되는 림프절을 말하며 대부분 겨드랑이 림프절에 있습니다. 의료진은 감시 림프절 생검술을 통해 수술여부와 범위를 결정합니다. 만약 감시 림프절 생검을 통해 암세포가 발견된다면 겨드랑이 림프절에도 전이 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유방암 수술 시 원칙적으로는 겨드랑이 림프절 전체를 제거(곽청술)하게 됩니다.

항암화학요법
함암제는 암세포에 독성을 나타내어 암세포를 죽이는 약제로 항암제로 암을 치료하는 것이 항암화학요법입니다. 항암제는 대부분 주사로 투여되나 일부 약제에서는 경구투여를 하기도 합니다. 어느 쪽으로 투여하든지 혈관을 통해 몸 전체로 퍼져 활동을 하며 암세포와 정상세포를 구분하지 못하므로 우리 몸에서 비교적 빨리 증식하는 세포(예를 들면 혈구세포, 점막, 모발 등)에 손상을 주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증상은 항암화학 요법이 끝나고 일정기간이 지나면 회복됩니다.

방사선요법
ㆍ유방보존술 후 방사선요법
유방보존술의 수술 방법은 근치적 유방절제술과는 달리 유방 내의 암 조직과 겨드랑이 림프절 만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유방암이 다발성의 성질이 있기 때문에 만져지는 암 덩어리는 깨끗이 제거가 되었어도 남아있는 유방 내의 어떤 다른 곳에는 눈에 안 보이는 미세한 암세포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사선 요법을 시행하여 미세한 암세포를 제거하도록 합니다.
ㆍ유방절제술 후 방사선요법
유방절제수술 후에는 대부분 방사선 치료를 시행받지 않으나 일부 재발 위험성이 높은 고위험군 환자들을 대상으로 국소 재발 방지를 위해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부위 흉벽 혹은 겨드랑이)

내분비요법 (항호르몬 요법)
항호르몬 치료제 (예:타목시펜)는 여성 호르몬에 의한 유방암 세포의 성장에 대항하는 치료제를 말하며 이를 복용하면 이 수용체가 에스트로겐보다 더 결합력이 강한 치료제와 먼저 결합하여 에스트로겐에 의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게 됩니다. 따라서 항호르몬 치료를 하여 효과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이 호르몬 수용체의 존재 여부를 먼저 검사해야 합니다. 폐경기 이후에는 아로마타제 억제제라는 항호르몬제를 복용하게 되며 이는 폐경 후 여성에서 에스트로겐 생성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아로마타제를 선택적으로 억제함으로써 혈중 에스트로겐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05

유방암 치료 후 관리

 적정 체중 유지를 위한 식사 및 간식을 섭취합니다.  하루 3끼 식사는 거르지 말고 규칙적으로 하되 한끼 식사의 열량은 너무 많지 않도록 합니다.  육류는 1회 섭취량 100g(1/2인분)미만으로 주 1~2회 이하로 줄여 기름 많은 부위는 피하고 살코기로 섭취합니다.  식물성 기름(참기름, 들기름 등)은 한끼 1~2찻술 사용하며 찜, 무침 등 조리법을 이용합니다.  생선 (흰살, 등푸른 생선)은 주 3~4회 이상 적극 섭취합니다.  유제품은 저지방 제품으로 하루 2컵 미만으로 섭취합니다.  다양한 색깔의 과일을 하루 2회 정도 섭취합니다.  도정된 곡류 보다는 전곡류 (도정되지 않은 곡류)를 선택하며 단순당의 섭취를 가급적줄입니다.  천연조미료(파, 마늘, 생강, 고추장, 된장, 소금 등)을 활용하여 기호에 맞는 식단을 갖춥니다.  골다공증을 예방, 치료하기 위한 영양요법을 준수합니다.  술, 담배는 금합니다.

Thyroid cancer

세종국민건강의원   갑상선암

01

갑상선암

갑상선암은 갑상선에 생긴 암을 의미합니다.
갑상선은 목 전면의 튀어나온 부분 즉 울대의 2~3cm에 위치한 나비 모양 기관입니다. 여기서 분비되는 갑상선호르몬은 인체 대사과정을 촉진하여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히 유지시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갑상선암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다른 암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주변 장기로 전이가 진행되어 생명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에 혹(결절)이 만져져서 검사를 하는 경우 약 5%가 암으로 진단받습니다.

02

증상 및 진단

거의 대부분의 암이 그러하듯이 갑상선암 역시 초기에는 아프지 않고 눈치를 채지 못해 늦게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갑상선 연골이 있는 부위에서 약간 아래쪽과 양쪽에서 단단하지만 아프지 않은 혹이 만져질 때 단일 결절(혹)일 때 결절이 4cm 이상일 때 결절의 성장 속도가 빠를 때 호흡 곤란, 성대 마비,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운 증상 등이 있을 때는 갑상선암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진단
갑상선암이 의심되면 문진 및 신체검사, 흉부 가슴 사진, 혈액 검사(티로글로불린), 방사성 동위원소 옥소 전신 촬영, 초음파 검사 등을 실시합니다.

갑상선암은 세포 검사를 통해 확진합니다. 세포 검사는 가느다란 주사기를 갑상선에 삽입하여 세포를 뽑아내거나 조직 검사용 굵은 바늘로 갑상선 세포를 떼어 내어 병리 검사를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03

갑상선암의 원인

갑상선암은 대부분 원인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갑상선암의 발병률을 높이는 요인으로는 방사선 노출, 유전적 요인, 과거 갑상선 질환 병력 등이 있다고 보고됩니다. 방사선 노출은 갑상선암의 위험 인자로 가장 잘 알려진 요인인데 노출된 방사선의 용량이 많을수록 갑상선암의 발병 위험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여러 가족성 증후군이 있는 경우 갑상선암 발생률이 증가합니다. 그 외에 식이 요인이나 호르몬 요인 등이 발병률을 높일 수 있으며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04

치료 및 예방법

갑상선암을 치료하려면 갑상선암 제거 수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초기의 암 즉 유두암의 크기가 1.0cm 이하인 것을 제외하고는 갑상선에 생긴 유두암뿐만 아니라 갑상선 전체를 다 들어내는 것을 추천하는 의사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갑상선 내 여러 군데에서 유두암이 발견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나중에 암이 남아 있는지 혹은 재발했는지 살펴보기에 편리합니다.

갑상선 전체를 다 들어내는 다른 또 다른 이유는 갑상선 전체를 다 제거해야 방사성 요오드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초기의 암을 제외하고는 수술 4~8주 후 방사성 요오드를 투여하여 남아 있는 정상 갑상선과 있을지도 모르는 잔여 갑상선암을 제거합니다.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시행하는 이유는 향후 재발 빈도가 낮으며 설령 재발하더라도 알아내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치료 후에는 환자가 느끼지 못할 정도로 기능 항진을 유지하도록 평생 동안 갑상선호르몬제를 투여합니다. 갑상선이 없어졌으므로 호르몬제를 복용하지 않으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갑상선자극호르몬이 갑상선 암세포를 자랄 수 있게 하므로 그 분비를 억제하기 위해서이기도 합니다.

그 후 주기적으로 갑상선 유두암이 재발하였는지 살펴봅니다. 이는 방사성 요오드를 이용한 전신 촬영과 초음파 검사 혈액 검사로 갑상선 글로불린을 측정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로 목 부위의 임파절이나 폐, 뼈에서 재발합니다.

방사성 요오드를 이용한 전신 촬영에서 암이 발견되거나 갑상선 글로불린이 높게 측정되어 재발로 진단받을 경우 제일 먼저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진행합니다. 재발 혹은 전이된 갑상선 유두암의 약 50~80%가 방사성옥소 치료에 반응합니다. 방사성 요오드 치료로도 효과가 없을 때는 수술을 다시 시행하거나 외부 방사선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Magnetic Resonance Angiography

세종국민건강의원  MRI

01

Philips - Ingenia 3.0T CX MRI란?

Ingenia 3.0T CX는 현재 서울 주요 대학병원에서 Main으로 운용중에 있는 장비로써 Philips의 compressed sense 기법을 사용해 영상의 품질은 유지하면서 검사 시간은 50%까지 단축이 가능하며 조명 장치인 앰비언트링과 인보어 라이트를 설치해 환자의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여 재촬영을 줄여 활자에게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자기장을 이용해 인체의 단면을 영상화할 수 있는 특수 검사입니다. 영상을 보면 CT와 유사하게 보이지만 방사선을 이용하는 CT와는 엄연히 다른 검사입니다. 때문에 MRI 검사로만 진단이 가능한 질환들도 있습니다. 특히 뇌신경계, 척추, 관절, 여성 골반 질환에서 CT보다 더욱 정확하고 유용한 경우가 많습니다.

02

Ingenia 3.0T CX 장점

  • 01

    3D MSKView 근골격계 전용 검사기반으로 선명한 영상제공

  • 02

    Compressed Sense 영상의 질저하 없이 검사시간 단축

  • 03

    ScanWise Implant 금속물질을 삽입
    환자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여 안전성 향상,재촬영 감소

  • 04

    MultiVane XD 움직임을 보정하여 선명한 영상제공

03

MRI 검사별 적응증

자기장을 이용해 인체의 단면을 영상화할 수 있는 특수 검사입니다. 영상을 보면 CT와 유사하게 보이지만 방사선을 이용하는 CT와는 엄연히 다른 검사입니다.

body part 검사명 해당질환
두부 및 경부 Brain, Brain MRA, Stroke study, Sella Orbit, IAC, TM joint, PNS, Neck 뇌종양, 뇌출혈, 뇌졸중, 뇌혈관 이상, 뇌하수체 질환, 치매, 어지럼증, 상해, 갑상선 질환 등
흉부 Thorax, 심장기능 검사, 심근경색 검사, Aorta 각 부위 암, 심장 구조 이상, 심근경색, 흉곽 근육, 뼈 이상, 대동맥 박리증 등
복부 및 골반 Abdomen, Liver, Kidney, Pancreas, Pelvis, Uterus, Ovary, Hip, Others 복부, 골반, 각 부위 암(간, 신장, 췌장, 담낭, 복막, 자궁, 난소 골반강, 방광, 직장, 전립선)이나 염증, 구조 이상, 고관절 이상, 대퇴 무혈성 괴사 등
사지 및 관절 Spine(C, T, LS), Shoulder, Elbow, Wrist, hand, Knee, Ankle, Foot 골종양, 추간판 탈출증, 염증, 관절 질환(관절염, 연골 손상, 인대 파열) 기타 모든 관절, 근육의 외상성 질환 등

Computed Tomography

세종국민건강의원  CT

01

TOSHIBA - Aquilion CX CT란?

Aquilion CX는 최신 의료기술이 탑재된 저선량 고해상도 128슬라이스 CT로써 단 한 번의 촬영으로 128장의 고화질 영상이 가능하고 최신 선량 감소 기능을 탑재해 등급 CT 대비 낮은 방사선량으로도 정확한 검사가 가능합니다.

전산화 단층(CT) 촬영은 일반 X-선 촬영과는 달리 원통의 구멍이 있는 큰 기계에 사람이 들어가서 누우면 원통의 바깥에서 X-선 발생장치가 사람을 중심으로 원형으로 돌아가며 촬영합니다. 일반 X-선 촬영 때는 앞뒤의 여러 가지 영상이 겹쳐 보이는데 전산화 단층(CT) 촬영을 하면 신체의 일정 원하는 부위를 칼로 썰어서 보듯이 깨끗한 2차원 영상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계산하므로 인체의 아주 작은 조직 사이의 밀도 차이도 구별할 수 있어 질병의 조기 진단뿐만 아니라 구성까지도 세밀히 볼 수 있는 검사법입니다. 진단에는 5-10분 정도가 소모됩니다.

02

검사대상

  • 01

    신체의 거의 모든 질병

  • 02

    뇌 질환, 두경부 종양

  • 03

    폐암, 식도암, 간암,
    위장관 종양, 골종양 등
    거의 모든 질환

  • 04

    연조직의 표현력이 뛰어나
    추간판 탈출증 등 척추질환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03

검사 전 준비사항 및 주의사항

검사할 때 주사 맞는 조영제가 가끔 구토증을 유발하는 수가 있으므로 검사 시작 6시간 전부터 물, 음료수를 포함하여 아무것도 먹으면 안 됩니다. 복부 촬영 때는 경우에 따라서 X-선이 잘 통과되지 않는 음료나 물을 드신 후 검사하는 것이 위장관과 기타 장기를 구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검사 후 처치는 특별한 것이 없으나 경우에 따라서 두드러기 등 과민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가려움증 등이 있는 경우는 담당 의사에게 즉시 이야기하여 조치를 받도록 하십시오. 촬영 때 흔히 사용하는 조영제는 요오드 성분이 들어 있는 약제입니다.

이 조영제는 혈관 분포에 따라 연조직의 X-선 흡수도를 차이나게 하여 진단하여 진단에 도움을 주는 유용한 약제입니다. 그러나 드물게 요오드 성분에 과민반응이 있는 체질을 가진 경우 약 수십만 검사당 1명꼴의 사망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검사의 중요도가 높기 때문에 이러한 위험을 감수하고도 반드시 검사 시 조영제 주사를 권하게 됩니다. 만약 과민성 체질이거나 전에 부작용을 경험한 적이 있다면 미리 담당 의사에게 의논을 하여야만 합니다. 컴퓨터단층촬영은 과거 CT 기기에 비해 방사선 양이 많이 감소되었어도 일반 X-선 촬영 때보다 방사선 노출량이 많습니다. 따라서 임산부이거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환자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검사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Ultrasound Examination

세종국민건강의원  초음파

01

최신형 초음파 진단기

초음파 검사는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사용하여 진단하고자 하는 부위의 조직 단면을 모니터에 형상화하여 진단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검사입니다.

02

검사부위

  • 01

    복부
    간/ 담낭 및 담관, 비장,
    췌장, 신장, 부신 / 맥관계

  • 02

    Small Part
    유방, 갑상선, 하지정맥,
    근골격, 경동맥, 목

  • 03

    심장
    성인 심장,
    소아 심장

03

초음파 종류

- 갑상선 초음파
갑상선 초음파를 통해 결절의 크기, 모양, 위치, 개수 등을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갑상선 종양, 낭종, 염증 등의 질환들을 진달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은 젊은 나이에도 흔히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갑상선 초음파를 통해 사전에 진단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피곤하고 기운이 없는 경우 목에 무언가 만져지거나 목 부위가 아픈 경우 몸무게가 급격히 변하는 경우 혈액검사에 이상이 있는 경우 갑상선 초음파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갑상선암의 가족력이 있거나 방사선에 여러 번 노출된 경험이 있는 경우 반드시 정기적인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복부 초음파
복부 초음파는 복부의 주요 장기인 간, 췌장, 비장, 신장 등을 우선적으로 관찰합니다. 복부 초음파 검사를 통하여 지방간, 만성 간염, 간경변증, 간암, 담낭결석, 담관 용종, 담도암, 췌장염, 췌장암, 신장 암, 신장결석 등의 가능성을 제시하거나 진단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영상을 실시간으로 보면서 간종양, 췌장종양 등에 대해 조직 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복부 초음파는 4시간 이상의 금식이 필요합니다. 음식을 섭취하면 위장이 팽창하여 췌장 등을 가리게 되므로 부정확한 초음파 검사가 될 수 있습니다.

- 경동맥 초음파
뇌로 가는 혈액의 80%가 통과하는 목 부위의 중요한 혈관인 경동맥을 초음파를 통하여 검사함으로써 목 혈관 내벽의 두께, 동맥경화, 협착 유무를 측정 및 진단합니다. 중풍/뇌졸중 위험에 대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 각종 성인병 및 가족력이 있는 경우 뇌졸중 전조증상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종종 어지럼증이 발생되거나 숨이 많이 차는 경우 경동맥 초음파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심장 초음파
심장 초음파를 통해 심장의 판막질환이나 심장 주변의 삼출액의 이상 대동맥 질환, 심장의 종양, 심근경색 등 다양한 심장 질환을 판별할 수 있습니다. 흉통, 호흡곤란, 빈맥 또는 서맥 등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에는 반드시 심장 정밀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심장초음파는 검사 전 금식을 하실 필요가 없으며 20분의 검사 시간이 소요되며 초음파 결과를 바로 모니터 할 수 있습니다.

Bone Mineral Density

세종국민건강의원  골밀도

01

Osteosys - DEXXUM-T 골밀도 촬영이란?

DEXXUM-T는 이중 에너지 방사선 흡수 분석 방식으로 다른 골밀도 진단 장비에 비해 혁신적으로 디자인된 전신형 Table DXA 장비이며 Pencil beam 스캔 방식을 이용하여 폐경 이후의 여성 또는 고령 남성의 골밀도 측정 및 골다공증 진단에 최적화된 장비입니다.

이중 에너지 X선 흡수 계측 법으로써 검사하고자 하는 부위에 대하여 에너지가 높은 X선과 에너지가 낮은 X선으로 두 번 촬영을 하여 얻은 자료로 계산을 하여 골밀도를 구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검사가 간단하고 반복 측정 시 재현성(반복 검사 시 같은 결과가 나오는 정도)이 높아서 골다공증 등의 환자에서 초기 진단은 물론 약물 치료에 대한 반응을 평가하는데 적합합니다.

02

검사대상

  • 01

    요통이나 류머티즘성
    관절염 등으로
    고생하시는 분

  • 02

    부신피질 호르몬을
    장기복용하신 분

  • 03

    운동량이 부족하거나
    질병 등으로 오랫동안
    누워계신 분

  • 04

    등이 굽거나 키가
    과거보다 작아지신 분

  • 05

    부갑상선, 갑상선,
    기능항진증이 있으신 분

  • 06

    위장 질환으로 오랫동안
    영양 섭취가 부족하신 분

  • 07

    폐경기에 접어들거나
    폐경을 맞이하신 분

  • 08

    난소 절제술 등으로
    조기 폐경이 되신 분

03

검사 전 준비사항 및 주의사항

X선을 이용한 검사이므로 임산부는 검사를 시행할 수 없고 조영제를 이용한 CT, 위장관조영검사, 경정맥요로촬영술 등을 시행한 경우에는 최소 3-4일 후 검사해야 합니다.

Hologic Mammo

세종국민건강의원   유방촬영

01

Hologic Mammo 유방검사란?

Hologic사의 Selenia는 우수한 화질로 많은 대학병원에서 선호하는 유방촬영기입니다.
Hologic의 Smart paddle 시스템은 균일한 압박과 자동 기울기 조절 기능으로 환자의 통증을 줄여주고 높은 퀄리티의 영상을 일관적으로 보여줍니다. 또한 환자에게 맞는 최적의 방사선량을 사용하여 피폭을 최소화 합니다.

유방암이 있는 환자에게 가장 흔한 증상은 유방에 멍울이 만져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멍울이 있다고 하여 꼭 암은 아니며 오히려 대다수의 경우 섬유선종이나 물혹 같은 양성인 경우가 많습니다. 암인 경우 대개는 딱딱하고 아프지 않은 불규칙한 경계를 지닌 덩어리로 만져지며 그 밖에 유두에 피가 나오는 혈성 유두분비물, 유방의 피부나 유도의 갑작스러운 함몰 유두의 습진모양의 증상 유방 피부의 귤껍질 같은 변화 그리고 겨드랑이에 멍울이 만져지는 경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때론 드문 경우로 염증처럼 유방이 붓고 화끈거리는 염증성 유방암이 있을 수 있습니다.

02

검사 대상

- 유방촬영술(맘모그램)
만져지지 않는 유방암을 발견하는데 가장 예민한 검사는 유방촬영술(맘모그램)입니다. 유방촬영술은 양쪽 유방을 다른 방향으로 각각 2장 씩 촬영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촬영시 특별히 고안된 플라스틱 판으로 유방을 꼭 눌러서 찍는데 많이 눌러서 유방이 납작해질수록 방사선 노출이 적고 유방 내부가 잘 보여 작은 암도 진단할 수 있습니다.

- 유방초음파 검사
유방촬영술과 더불어 유방초음파검사도 유방암 검사에 많이 이용됩니다. 유방초음파 검사는 유방촬영술에서 발견된 병변의 정밀검사로 이용되며 유방촬영술에서 고밀도 유방인 경우 보전적인 검사로 이용합니다.

03

유방암 자가진단법

  • 01

    통증이 없는 덩어리가 만져집니다.

  • 02

    림프절이 커져 있습니다.

  • 03

    유방의 크기나 모양의 변화가 있습니다.

  • 04

    피부가 귤껍질같이 변해 있습니다.

  • 05

    유방이 붓거나 붉어지거나 열이 납니다.

  • 06

    유두나 유두 외의 유방 부위가 부분적으로 안으로 말려 들어갑니다.

  • 07

    유두에서 진물이나 핏빛의 분비물이 나옵니다.

  • 08

    유두가 가렵거나 통증이 있거나 벗겨집니다.

X-ray

세종국민건강의원  X-ray

01

SG Healthcare - Jumong General X-ray검사란?

일반 X-ray 촬영 장비, 촬영부위 및 방향, 조건에 따라 여러 단계의 저장된 촬영 조건으로 다양한 조건의 검진 촬영이 가능한 장비입니다.

방사선 촬영은 조영제나 다른 기구를 사용하지 않고 X-선을 인체에 투과하여 내부 조직의 상태를 볼 수 있는 검사 방법입니다. 머리, 흉부, 복부, 척추, 관절 등의 다양한 부위의 촬영이 가능하며 특별한 준비과정 없이 간편하게 시행할 수 있는 유용한 검사입니다.

02

검사 시기

머리, 흉부, 복부, 척추, 관절 등의 부위에 증상이 발생하거나 건강검진 시 시행할 수 있습니다.

03

검사/시술/수술 방법

  • 01

    검사 부위에 금속물질이 있는 경우 시야를 가릴 수 있으므로 액세서리, 속옷 등은 탈의하고 검사용 가운을 착용합니다.

  • 02

    검사부위에 따라 촬영자세는 다양하므로 검사자의 지시에 따라 자세를 취하면 됩니다.

  • 03

    머리, 팔, 다리 촬영을 제외하고는 사진의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해 검사자의 지시에 따라 숨을 참고 촬영을 합니다.

  • 04

    검사 소요시간은 1~5분 정도입니다.

04

주의사항

임신부이거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경우 의료진에게 미리 알려주어야 합니다. 검사가 필요하다면 납가운(apron)을 착용하여 태아에게 노출되는 X-선을 최소화하고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세종국민건강의원 의료진 소개
  • 김혜원 대표원장
  • 임성민 원장
  • 원강연 원장
  • 민병훈 원장
  • 하모인 원장
  • 이세진 원장
  • 김보슬 원장
  • 박경선 원장
김혜원
임성민
원강연
김보슬
하모인

카카오톡 상담

카카오톡으로 상담을 도와드립니다.

카카오톡 상담하기

인스타그램

세종국민건강의원 인스타그램입니다.

인스타그램 상담하기

세종국민건강의원 블로그

세종국민건강의원 블로그입니다.

카카오톡 상담하기

Health Wallet 설치

'세종국민건강의원 Health Wallet'에 대해 알아보세요 .

온라인예약안내

카카오톡 상담

카카오톡으로 상담을 도와드립니다.

카카오톡 상담하기

인스타그램

세종국민건강의원 인스타그램입니다.

인스타그램 상담하기

세종국민건강의원 블로그

세종국민건강의원 블로그입니다.

카카오톡 상담하기

Health Wallet 설치

'세종국민건강의원 Health Wallet'에 대해 알아보세요 .

온라인예약안내

SJMC PARTNERS


세종국민건강 검진센터와 함께하는 협력병원입니다.

세종국민건강의원

1522-3466

세종국민건강의원은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내원 전 예약 해 주시면
좀 더 빠른 진료가 가능합니다.

진료시간 안내

  • 월요일
    오전 08:00  ~  오후 06:00
  • 화요일
    오전 08:00  ~  오후 06:00
  • 수요일
    오전 08:00  ~  오후 06:00
  • 목요일
    오전 08:00  ~  오후 06:00
  • 금요일
    오전 08:00  ~  오후 06:00
  • 토요일
    오전 08:00  ~  오후 01:00 점심시간 없이 진료
  • 점심시간
    오후 01:00  ~  오후 02:00

접수 마감은 병원 종료시간 30분 전까지입니다.

주소
세종특별자치시 마음로 272-4 고운메디프라자 3/4/5층